ㅇ MSNBC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24시간 뉴스를 제공하는 케이블 뉴스 채널
ㅇ MSNBC(TV)는 현재 NBC News에서 경영하고, 인터넷 서비스인 msnbc.com은 MS와 NBC Universal이 공동 경영
ㅇ CNN, FoxNews와 더불어 미국의 3대 케이블 뉴스 채널이며, 중도진보적 성향으로 평가
ㅇ Microsoft(MS)와 제네럴 일렉트릭사(GE)의 방송부문(출범당시 NBC, 現 NBC Universal )이 조인트 벤처 형식으로 합작하여 1996년 7월 15일부터 방송국 개국
ㅇ MS가 케이블 네트워크의 50%인 2억2천만달러를 투자
ㅇ MS 본사가 있는 워싱턴주 Redmond에 2억달러 상당의 msnbc.com 인터넷 뉴스룸을 제공
ㅇ NBC는 1994년 7월부터 개국한 America's_Talking이라는 NBC의 케이블 채널을 제공
ㅇ 걸프전 등으로 명성을 날리던 뉴스 전문 채널인 CNN에 대응하기 위해서 출범
ㅇ 996년 7월 애틀랜타 올림픽 미국내 중계권을 NBC가 갖고 있었던 점과, 8월 민주.공화 양당의 대통령후보 지명대회 등에 대한 관심을 이용하기 위해서 출범 시점을 맞춤
ㅇ 2005년 12월 23일 NBC Universal이 텔레비전 방송 분야의 지분을 추가 매입하여 NBC Universal (82%), Microsoft (18%)이지만, 인터넷 웹사이트 MSNBC.com의 지분은 50대 50으로 유지
ㅇ 본사 위치
- MSNBC : 미국 뉴욕 록펠러 센터 30층 (* 초창기에는 뉴저지 CNBC에 있다가 2007.10월 현재의 뉴욕 NBC 방송센터 통합)
- MSNBC.com : 미국 위싱턴주 Redmond와 뉴욕 록펠러 센터
ㅇ 임원
- Jeff Zucker (NBC Universal 사장 겸 CEO), Steve Capus (NBC News 사장)
- Phil Griffin (MSNBC 사장)
- Bill Wolff (MSNBC 부사장, Primetime 편성),
- Shannon High-Bassalik (Managing 에디터)
- Mike Rubin (Long Form 편성), Jeremy Gaines (Communications)
* Charles Tillinghast (msnbc.com 사장 겸 발행인)
ㅇ 슬로건 : The Place for Politics, America's Fastest Growing News Channel, A Fuller Spectrum of News
ㅇ 자매 채널 : CNBC, CNBC World, NBC, The Weather Channel
ㅇ 웹사이트 : msnbc.com (http://www.msnbc.msn.com/)
ㅇ 방송 지역 : 미국, 캐나다
- 위성 채널 : DirecTV (미국) 356, Dish Network (미국) 209, Star Choice (캐나다) 511
- 케이블 채널 : 대부분 시청 가능
- IPTV 서비스 : AT&T U-verse (미국) 215, TELUS TV (캐나다) 97, Verizon FiOs (미국) 103
ㅇ 46%의 미국인들이 케이블 뉴스채널을 정기적으로 찾는데, CNN 25%, FOX뉴스 21%, MSNBC는 약 10%
ㅇ MSNBC TV는 케이블 뉴스 채널 중 3위 수준
ㅇ 46%의 미국인들이 케이블 뉴스채널을 정기적으로 찾는데
ㅇ CNN 25%, FOX뉴스 21%, MSNBC는 약 10%
ㅇ 인터넷 웹사이트 msnbc.com은 뉴스 웹사이트 중 1~3위 수준 유지
Brand or Channel | Unique Audience (000) | Time Per Person (hh:mm:ss) |
CNN Digital Network | 37,181 | 0:40:11 |
Yahoo! News | 35,274 | 0:23:10 |
MSNBC Digital Network | 34,013 | 0:29:50 |
AOL News | 21,119 | 0:36:14 |
NYTimes.com | 18,975 | 0:33:29 |
Tribune Newspapers | 14,716 | 0:10:09 |
Gannett Newspapers and Newspaper Division | 13,998 | 0:21:28 |
ABCNEWS Digital Network | 12,324 | 0:09:54 |
Google News | 12,050 | 0:10:14 |
WorldNow | 10,588 | 0:13:16 |
USATODAY.com | 10,571 | 0:14:16 |
washingtonpost.com | 10,441 | 0:17:30 |
Fox News Digital Network | 10,177 | 0:41:10 |
CBS News Digital Network | 9,970 | 0:09:09 |
Hearst Newspapers Digital | 8,349 | 0:17:38 |
2. MSNBC의 경영 상황
ㅇ 미국 3대 케이블 뉴스 채널의 이익(Profits) (단위 : 백만달러)
채널 | 2007년 | 2008년 예상 |
CNN & HLN | 349 | 470.2 |
Fox News | 343.2 | 447.4 |
MSNBC | 109.7 | 135.4 |
ㅇ 미국 3대 케이블 뉴스 채널의 수익(Revenue) (단위 : 백만달러)
채널 | 2007년 | 2008년 예상 |
CNN & HLN | 1,035.3 | 1,197,7 |
Fox News | 864.7 | 1,058.5 |
MSNBC | 301.4 | 346.6 |
3. CNBC의 기업 개요
ㅇ NBC가 1988년 TempoTV를 인수한 후, Cablevision과 50:50 조인트 벤처로 출발
ㅇ 1991년 1억 5,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Dow Jones-Westinghouse Broadcasting 컨소시움과 함께 재정 위기에 처한 FNN(Financial News Network)를 인수하고, Cablevision의 지분도 매입
ㅇ CNBC는 Dow Jones가 대주주인 Wall Street Journal과 콘텐츠 협력으로 경제 전문 분야에서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으나
ㅇ 2007년 8월 루퍼트 머독의 News Corp.가 Dow Johnes를 인수하고, 2007년 10월 FBN(Fox Business Network) 출범함에 따라 경쟁 관계 형성
ㅇ 최근에는 反 머독 동맹을 위해 뉴욕타임즈와 적극적인 협력 관계 구축
ㅇ CNBC 시청(가능)자는 전세계적으로 3억 9천만명, 미국내 97백만명 수준
ㅇ 2007년 미국 케이블 채널 전체 19위 수준이며, 경제 뉴스 분야 1위
ㅇ 채널 가치는 40억 달러 수준으로 평가
ㅇ 개국 : 1989년 4월 17일
ㅇ 지분 : NBC Universal (미국 100% / 단, 해외 CNBC는 국가마다 다름)
ㅇ 슬로건 : "First in Business Worldwide", "America's Business Channel“
ㅇ 방송 지역 : 미국, 캐나다
ㅇ President & CEO : MARK HOFFMAN
ㅇ 본사 : 미국 뉴저지주 Englewood Cliffs
ㅇ 웹사이트 : CNBC.com
ㅇ 시청 가능 채널
- 위성 : DirecTV (미국) 355 (SD/HD), Dish Network (미국) 208 (SD) 9439 (HD), C-Band AMC-10, Channel 101 (Transponder 13), Orbit Network (유럽과 아시아) 46, Star Choice (캐나다) 504
- 케이블 : 거의 모든 케이블 서비스
- 위성 라디오 : Sirius 129, XM 127
- IPTV : Verizon FiOs 102 (SD) 602 (HD)
- 인터넷TV : CNBC Plus (US$9.95/month or US$99.95/year)
■ 미국 케이블 뉴스 채널 비교 (종합뉴스, 경제전문뉴스)
구분 | MSNBC | CNBC | Fox News | Fox Business Network |
지분 | NBC Universal 82, MS 18 | NBC Universal | News Corp. | News Corp. |
개국시기 | 1996.7 | 1989.4 | 1996.10 | 2007.10 |
2008 시청가능 가구(million) | 97 | 44 | ||
2009.1분기 평균 시청자 | 47.4만명 | 120만명 | ||
2008 가입자당 月 요금 (cents) | 27 | 11 | ||
2008 매출 (million/$) | 346.6 | 627.5 | 1058.5 | 70.8 |
2008 비용 (million/$) | 277.4 | 119 | ||
2008 손익 (million/$) | 135.4 | 350 | 447.4 | 48.2 (loss) |
ㅇ 케이블 종합 뉴스 채널 시장은 경제 전문 뉴스 채널 보다 시장 규모에서는 앞선다고 평가
ㅇ 하지만 케이블 종합 뉴스 채널은 Fox News, CNN, MSNBC 순서로 3분 되어 있는 상황인데 비해서
ㅇ 경제 전문 채널은 CNBC가 사실상 독점하고 Bloomberg TV, FBN이 따르는 상황
ㅇ 경제 전문 채널은 닷컴 버블, 최근 경제 위기 일수록 시청률이 급등하는 현상
ㅇ CNBC는 MSNBC보다 매출, 수익에서 2배 정도 앞선 상황이며, 사실상 NBC Universal의 Cash Cow 역할
ㅇ 2006년 기준 NBC Universal 전체 직원은 1만4천명 수준이며 그 중 지상파 NBC 방송의 직원이 1,200명
ㅇ 2006년 10월 700명, 2008년 12월 500명(* CNBC 80명 포함) 인력 감원
ㅇ 지상파 NBC의 직원수는 1200명 수준
ㅇ 2000년 기준 Fox News 직원은 6백명, CNN은 4천명
■ U.S Top 20 Cable Programming Networks
Rank | Network | Subscribers |
1 | Discovery | 98,000,000 |
1 | TNT (Turner Network Television) | 98,000,000 |
3 | ESPN | 97,800,000 |
4 | CNN | 97,500,000 |
4 | USA Network | 97,500,000 |
6 | Lifetime Television | 97,300,000 |
6 | Nickelodeon | 97,300,000 |
6 | TBS | 97,300,000 |
6 | The Weather Channel | 97,300,000 |
6 | The Learning Channel (TLC) | 97,300,000 |
11 | ABC Family | 97,000,000 |
11 | ESPN2 | 97,000,000 |
13 | C-Span | 96,500,000 |
13 | HGTV | 96,500,000 |
15 | Food Network | 96,300,000 |
15 | MTV | 96,300,000 |
17 | Fox News | 96,000,000 |
17 | VH1 | 96,000,000 |
17 | Comedy Central | 96,000,000 |
'미디어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뉴스 미디어 산업 온라인 수익 창출, 유료화인가? 광고인가? (0) | 2009.10.21 |
---|---|
IPTV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비용 제작구조의 해소가 필요하다 (1) | 2009.10.18 |
무한도전 달력 득템!!! (6) | 2008.12.27 |
메가TV 라이브 서비스로 유료 방송 시장 개막 (0) | 2008.11.17 |
웹 2.0 시대의 미디어 경영학 (0) | 2008.10.25 |